소통과 협력의 거버넌스

사랑하고 존경하는 녹색청주협의회 여러분

지난 20년 우리는 거버넌스 선도 도시 청주를 만들기 위한 사회적 역량을 습득하고 적용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특히 제2기 녹색청주협의회는 2014년 통합청주시 출범에 따른 도시와 농촌 지역의 공영의 의지를 반영한, 보다 미래 지향적 비전으로 ‘생명문화도시 청주’를 새롭게 선포하였습니다.

이는 거버넌스를 통한 협의회의 기능적 체계화는 물론 의제의 실천성 확대를 위한 범시민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였습니다. 2015년 유엔 기후변화협약 21차 당사국총회에서는 과거 선진국들만이 참여해온 ‘교토의 정서’ 체계를 대체하고, 2020년 이후의 새로운 기후변화체제 수립을 위한 최종 합의문인 ‘파리협정’을 선포했습니다. 또한 UN에서도 지속가능발전 목표와 이행계획 수립을 권고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 우리 협의회의 비전과 이행 의제는 서로 다른 도시와 농촌의 삶이 상생하기 위한 소통과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며, 청주시 집행부와 시의회 등 시정에 강한 영향력을 지닌 결정자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통한, 보다 깊은 신뢰를 담보하여 녹색청주협의회의 모든 구성원들이 ‘녹색청주’를 진일보시킬 수 있는 의제를 논의하고 그 결과가 시정활동에 반영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서서히 그러나 퇴보 없이 이행하고 키워 나가야 할, 녹색청주협의회가 실천해야 하는 이행의제이기도 합니다. 우리 모두 적극적인 참여와 거버넌스를 위한 소통에 함께 하기를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2017년 12월 녹색청주협의회 상임의장 이재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