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수도 청주,소통과 협력의 거버넌스...녹색청주협의회

녹색도시 ! 이는 현대를 사는 사람들 모두가 추구하는 이상적 도시의 이름입니다.
그 동안 67만 청주시민의 삶의 터전인 청주를 발전시키기 위한 여러가지 노력이 있었습니다. 외형적으로는 폭발적 인구증가와 도심의 확장 등 커다란 변화가 있었고 내적으로도 삶의 질을 높이려는 많은 모색이 있어 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주가 규모가 비슷한 다른 도시와 크게 다르지 않은 특징 없는 도시로 인식되어 온 것 또한 사실입니다.

이제, 청주가 가진 역사 문화적 바탕과 청주-청원의 통합, 세종시 출범, 오송 생명과학단지 청주공항의 확대와 수도권 전철인입 등이 가져올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세계문화유산인 직지를 중심축으로 한 ‘녹색문화도시 청주’로의 획기적 변화를 이끌어가야 할 때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의회와 행정기관 시민단체와 주민조직, 학계와 산업계 등 부문간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소통과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도시거버넌스인 녹색청주협의회가 추구하는 목표이어야 합니다.

청주시는 2010년 7월 민선 5기 시정목표를 ‘녹색수도’로 정하였습니다. 이 목표는 기후변화 지구적 환경위기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야 한다는 시대적 소명을 담고 있기에 힘을 합하여 다 함께 풀어가야 하는 과제이기도 합니다.

녹색도시 청주로의 전환 ! 이제 청주는 지금 큰 꿈을 품었습니다.
시민모두가 행복한 청주,
사람과 자연이 조화로운 도시 청주,
지구촌의 미래를 선도하는 녹색수도 청주!
녹색문화도시 청주를 녹색청주협의회와 함께 만들어 나갑시다.

 

2011년  12월  6일,
녹색수도 청주, 소통과 협력의 거버넌스, 녹색청주협의회